LG G7 Vs G6 비교 - 네이버 블로그
LG G7 ThinQ, G6와 비교해보니!
LG G7가 5월 18일 공식 출시되었습니다. 전작인 G6가 지난해 3월에 출시되었으니, 좀 늦게 선보인 셈. 늦어진 만큼 제품 완성도에 좀 더 신경을 쓰지 않았을까 싶은데요.
과연 전작에 비해 얼마나 달라졌는지 궁금하시죠? 그래서, 비교해봤습니다. G6 vs G7 스펙, 성능, 외형, 디스플레이, 배터리, 가격 비교!
[ 스펙 및 성능 비교 ]
▲ G7 vs G6 하드웨어 스펙 비교표
G6는 출시 당시에는 이전 AP 탑재가 아쉬운 점으로 여겨지기도 했었는데요. G7은 그런 아쉬운 점을 불식하고, 최신 AP인 퀄컴 스냅드래곤 845를 탑재했습니다.
64GB 일반 모델의 경우 램 용량은 4GB로 이전과 동일하고요. 디스플레이가 커지고, 배터리는 살짝 줄었습니다. 후면 카메라의 경우 화소는 향상되었지만... 센서 크기가 약간 줄었습니다.
▲ G6 vs G7 긱벤치4 벤치 앱 점수 비교▲ 긱벤치4 테스트 연속 10회 히스토리벤치 앱인 긱벤치4를 각각 돌려보니, 스펙 차이만큼 점수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.
G7의 스로틀링 테스트를 위해 연속 10번을 돌려봤는데... 그다지 큰 낙차는 없었습니다. 발열은 처음에 조금 느껴지다가, 연속 테스트하는 동안 오히려 온도가 내려가서 안정적으로 유지가 되었고요.
벤치 앱 테스트가 절대 기준이 될 수는 없겠지만, 발열과 스로틀링에 대한 우려는 잠시 접어둬도 괜찮을 듯싶네요.
[외형 및 디스플레이 비교]
▲ 박스 패키지 비교▲ G6 블랙, G7 씽큐 뉴 모로칸 블루 후면 비교 ( 후면으로 컴백한 LG 로고)▲ 왼쪽 측면 비교 (G7 구글 어시스턴트 전용 버튼 추가)▲ 오른쪽 측면 비교 (G7 전원 버튼 추가)▲ 상단 비교 ▲ 하단 비교 (밑으로 내려간 이어폰 단자)기본적인 디자인 틀은 유지하면서 은근 변화가 있습니다. 테두리 부분이 좀 둥글어지고 광택이 더해졌고요. 후면 듀얼 카메라는 가로에서 세로 배열로 달라졌습니다. 이어폰 단자도 위에서 아래로 내려갔는데요. 이 부분은 호불호가 있을 수 있겠지만, 하단으로 내려가는 것이 추세라 그만큼 트렌드에 맞췄다고 할 수 있겠네요. 전반적으로 디자인이 좀 더 다듬어졌다는 느낌입니다.
개인적으로 가장 개선되었다고 느껴지는 것은 바로 측면 전원 버튼! 노크 온 이 편하긴 하지만, 그래도 후면 버튼이 다소 불편했었는데요. 후면 지문센서는 유지하고, 전원 버튼을 부활시키면서 그런 불편을 해소했습니다. (이제 테이블에 올려놓은 채로 측면 버튼만으로 캡처를 할 수 있다는!)
▲ 전면 비교일단 전면에 있어서는 G7의 상단 노치 디자인이 가장 큰 차이점이죠. 이 부분 역시 호불호가 있겠습니다만, LG 전용 앱에서는 노치를 가릴 수 있으니 불호인 분들에게도 약간은 위안이 될 듯합니다. 그리고, LG 로고가 뒤로 가면서, 하단 베젤이 좀 줄었습니다. ▲ G6 G7 디스플레이 비교 ▲ G6 G7 디스플레이 비교육안으로 비교해 볼 때, G6가 푸른 기가 있다면, G7은 붉은 기가 느껴지는데요. 화이트 화면에서는 후자가 좀 더 밝은 화면을 보여줬습니다. 참고로 G7은 화면 설정에서 좀 더 취향에 맞는 색온도와 색상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.
[스피커 비교]
G7가 붐박스 스피커 기능이 들어가다 보니, 좀 더 울림이 있습니다. 박스 위에 올려놓으면 소리가 좀 더 퍼져나가는 느낌이고요. 그렇지만, 거치대에 놓고 영화를 볼 때는 그다지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.
그래도, 중저음 위주의 음악을 스마트폰 스피커로 즐기는 분들에게는 붐박스 스피커가 만족감을 더해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.
[배터리 소모 테스트를 통한 비교]
일단 배터리 용량은 G6가 300mAh 더 많습니다. G7이 디스플레이가 조금 커지고도 배터리가 줄었으니, 배터리 효율이 궁금해졌는데요. 그래서, 동일 조건 하에 배터리 소모 테스트를 해봤습니다.
▲ 동영상 스트리밍 테스트
배터리 잔량이 비슷한 상태(G7 56%, G6 57%)에서 테스트를 시작했고요. 수동 밝기 최대, 음량 중간으로 약 1시간 30분가량 와이파이 동영상 스트리밍을 했습니다. 1시간 경과 후, 다시 30분 경과 후 배터리 잔량을 체크했고요.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
▲ G7 배터리 잔량 변화▲ G6 배터리 잔량 변화
배터리 잔량 변화는 둘 다 비슷하게 나왔는데요. 1회 테스트라 정확도가 떨어질 수는 있겠지만, 비슷한 배터리 소모를 보인다고 할 수 있겠네요. 정리하자면, 전작보다 배터리 용량은 줄었지만 사용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다라고 하겠네요.
[카메라 비교]
▲ 후면 카메라 비교
앞서 G7이 카메라 화소수는 올라갔지만, 중요한 센서 크기가 줄었다고 말씀드렸는데요. 과연 화질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샘플 컷을 담아왔습니다.
샘플 사진의 촬영 조건은 실내 자연광(직광) / 밝은 실내 (조명 없음) / 어두운 실내 순으로 자동 모드로 촬영을 했고요. 사진 하단에 표기된 G600S가 G6, G710S가 G7입니다. 사진은 원본 그대로 올렸으니, 크게 보시면 좀 더 정확한 화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[가격 비교]
▲ T월드 다이렉트 G7, G6 월 납부액 비교
현재 T월드 다이렉트 샵에서 G7과 G6 모두 개통이 가능한데요. 그래서, 동일 용량, 같은 요금제로 월 납부액을 비교해봤습니다.
일단 G6가 출고 당시 출고가에서 변화가 없다 보니, 1100원 더 비싼 걸로 나오고요. 지원금 할인 시 월 납부액은 G7이 좀 더 높고,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 할인 시에는 둘 사이에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.
현시점 T월드 다이렉트에서 구입한다면, 성능 및 가격 면에서 G7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해 보이네요. 물론 G6가 출시 1년이 넘은 제품이라, 위 제시된 가격이 절대적 기준은 아닙니다. 출고가 기준에서의 비교 정도로 봐주세요.
지금까지 LG G7과 G6를 비교해본 결과! 전작보다 디자인 향상, 편의성 추가, 성능은 개선되었다 싶은데요. 전반적으로 G7에서 좀 더 완성도가 높아진 것으로 판단됩니다.
G7의 뒤를 이어 V35가 출시 예정이고, 하반기에는 G7S, V40 출시된다는 소문이 있는데요. 이대로라면 플래그십 모델을 빠른 주기로 버전업하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. LG가 올해 초 타사와 출시 시기를 맞추지 않겠다는 발표 그대로 행보죠.
출시 주기가 짧아지면,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것을 골라야할지 선택의 고민이 생길 듯 한데요. 과연 LG가 앞으로 어떻게 공략을 해나갈지 사뭇 궁금해집니다.
Từ khóa » G6 G7 G8 비교
-
LG G6, G7, G8 간략한 청음 테스트 후기 - 영디비
-
LG G8 ThinQ 한달 동안 사용해본 느낌, 그리고 성능(스펙) / 보상판매
-
LG엘지
스펙/제원/차이 비교 - 다이어리 -
G5/G6/G7 비교해봤습니다 | 안드로이드 기기 갤러리 - 루리웹
-
G6 2년 쓰고 G7 기변 후기 - 뽐뿌:휴대폰포럼
-
LG G6 과 LG G7 One 비교 : 가격, 사양, 리뷰
-
LG G8 씽큐 심층 리뷰 : 사양은 충분, 눈속임 수준의 고유 기능 아쉬워
-
LG G8 ThinQ - 나무위키:대문
-
G시리즈(G9/G8/G7/G6) - HIGHON 하이온
-
엘지g7케이스 : 롯데ON
-
엘지g7케이스 : 롯데ON
-
G7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-
G8 THINQ : 다나와 통합검색